법원직공무원 장점 및 단점

오늘은 법원직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법원직공무원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법원직 공무원 장점

법원직 시험의 경우 생각보다 난이도가 꽤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어려운 법원직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 아래에서 법원직 전 강좌 무료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법원직 최고급자료 바로받기

위 링크를 통해 공무원 교육 1위인 해커스공무원에서 법원직 전 강좌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가입만 해도 전 과목 강좌 2주간 무료라고 하니 꼭 꿀을 빠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법원직 공무원의 장점은 어떨까요?

법원직 공무원 장점

1. 신한은행 1억마통

-타직렬에 비해 많은건 사실. 이걸 바탕으로 부동산이나 주식,코인이든 재산형성에 기여해야할듯함. 탈출할수 있는 유일한 기회의 창. 실패시 평생 노비신세.

2.법률지식 습득.

-그나마 수박겉핥기라도 대충 진행되는걸 알게 되니 혹시 송사에 휘말리게 되거나 셀프등기를 할때 도움이 될듯. 하지만 네이버에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걸 ㅠㅠ

사실 업무 난이도 자체가 고졸도 가뿐할듯함. 특별히 머리쓰는게 없다.

3.법원공무원 간판

-법원다닌다고 하면 우와 할때가 많음. 사람들은 법원에는 판사만 있는 줄 아는듯. 현실은 8과목 가성비 창렬..자세한걸 물어보기전에 재빨리 화제를 바꾸자.

4.최저생계비보장

-사고만 안치면 비록 월세에 살지라도 끼니는 때우며 살수 있음. 다만 결혼을 할때 맞벌이가능한 상대를 고르는건 필수일듯.

5,주말부부

-주말부부하는 계장님들 얘기로는 신의 축복이라함. (사실 농담삼아 장점에 써놨지 이게 장점이겠냐…ㅡㅡ)

6.직장내에서 배우자선택의 폭

-사시공부하다 온 사람들도 많고 해서 그런지 타직업군보다 연령대가 좀 있는 미혼들이 많음. 바깥세계에서 결혼 못할것 같은 분들은 직장내에서 잘 찾아보자.

7. 혼자서 하는 업무 비중이 높음.

-물론 결재권자는 있음. 아예 혼자하는 일은 없음. 형식적으로라도 결재는 필요함. 다만 상급자와 회의하면서 하거나 하는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됨. 사건들어오면 처리해서 결재받고 사후처리하면 끝,

8. 사람들이 온순한편

-학창시절에 공부를 특별히 잘하진않았지만 온순한 사람들이 입사하는 경우가 많음. nerd 스타일이라고나 할까. 남녀노소할것 없이 평균적으로 키가 크지않고 덩치가 왜소한 편이 많으며 외모들이 평범그자체.

9.잘안잘린다.

-심각한 범죄가 아니면 안자르는듯 싶다. 그냥 시골발령등으로 유야무야 넘기는 편.. 우리가 남이가?

법원직 공무원의 현실

1. 회사 다니다 30즈음에 입직한 법원 9급 출신이고 서기관 4년차. 정년 5년 남음

2. 진급이 정말 느린가??
부분 팩트다. 9에서 7까지 10년 걸린다고 보면 된다. 아버지때는 7년 걸렸다는데 지금 적체가 좀 심하단다. 그래도 희망적인건 퇴직인원 쫙 갈려서 적체 풀릴 가능성 높다고 함.

예전처럼 9에서 7 가는데 6년에서 7년정도로 단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9에서 7느릴때도 7에서 5는 9년에서 10년정도로 매우 빨랐음. 이보다도 줄어들면 진급 속도 엄청 빠를듯,,,

3. 법원 7급은 왜 없는가?
법원직은 9급부터가 난이도가 독립적이고 꽤 심도있다. 7급부터 계장인데 9급부터 올라와야지 실무를 따라갈수 있다고 몇년 뽑다 안 뽑음. 앞으로도 안 뽑음.

4. 법원은 들어가서 계속 공부해야 하나?
맞다. 워낙 다루는 일이 방대하고 부처도  순환시키며 배치해서  항상 공부해야 한다. 7급 진급할깨도 시험보는데 요즘엔 pf 자격검정으로 바뀜. 제일 핵심은 사무관 승진시험인데 거의 법행수준으로 내고 응시자들 풀도 만만치 않아서 굉장히 열심히 해야함. 3번 떨어지면 다시는 사무관 못 달고. 사무관 달면 서기관까지는 보장된다, 부이사관은 관운.

5. 근무환경은 어떤가??
사법부 자체가 굉장히 수평적이고 독립적임. 위에 이야기했듯 9급부터가 독립적인 업무를 맡기 때문에 자기 할 일 다 하면 눈치 안 보고 퇴근한다. 판사 따까리라는 말이 있는데 대부분의 직원은 판사 만날일도 없음. 재판 들어가서 재판 업무 보좌하는 보직이 있는데 판사들이 다 배운 사람들이라 존대하고 존중해준다.

4급 서기관부터 사법보좌관이라는 보직을 맡을수 있는데 검찰의 검사직무대리처럼 소액사건 약식사건을 독립적으로 처리할수 있다.
업무강도는 부처마다 다르다. 민사나 등기는 개꿀이고 파산회생은,,,,뒤졌다고 생각해라. 아버지 파산회생 부처 있을때 제 시간에 퇴근하는걸 본적이 없다

옆에서보는 법원직 공무원 단점

1. 업무가 매우많다
부서중 절반은 칼퇴가능,절반은 야근달고 산다보면
되는데 칼퇴하는 부서도 순도높게 업무를해야 칼퇴가능

2.단순업무
법원이다보니 조금 있어보이긴한데
사실뭐 서류입력,정리,팩스복사가 대부분이라 동사무소에서 하는일이나 비슷함
오히려법원은 송달우편이란 단순업무의 끝판왕존재

3.개인적인분위기
옆에사람이 뭐하던지관심없고 알아도 도와줄수도
없어서 신경안쓰고 자기일만함
즉 도서관에서 각자자기공부하는 사람같음
그래서 업무펑크나도 누가안해줘서
순식간에 불어남
그러다보니 좀 개인적이고 보수적이라 갑갑함
그러다보니 싸이코패스같은 사람이꼭 한두명씩 보임

4.승진적체
9에서7까지 엄청오래걸리는듯
근15년까지도 잡는거같다
근데7에서5까진빠른듯함
10년정도면 됨
물론 행시급  승진시험을 통과한다면야..

오늘은 법원직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