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행정직 공무원 현실 및 연봉

오늘을은 일반 행정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 행정직 공무원 현실은 어떨까요?

일반 행정직 공무원 현실

일반행정직의 경우 생각보다 난이도가 꽤 어렵고 난해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난해한 일반직 행정 공무원에 대비하기 위해 강좌를 무료로 아래에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유료자료 무료로 받기

위 링크를 통해 공무원 교육 1위인 해커스공무원에서 전 강좌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가입만 해도 전 과목 강좌 2주간 무료라고 하니 꼭 꿀을 빠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행정직 공무원의 현실은 어떨까요?

일반 행정직 공무원 현실

현직 2년차로서 지금 오락실, PC방, 출판업 및 인쇄업, 종교시설, 과 서무 맡고 있다.
(매우 다행히도 우리 지자체는 노래연습장과 노래방이 위생 부서 담당이다)
그동안 솔찬히 느낀 ㅈ방 일행의 문제점을 갑자기 삘받아서 적어본다
일행으로서 피할 수 없는 문제점인 (공통), 거기다가 시골이면 추가될 수 있는 문제점인 (ㅈ방)으로 나누어봤다

(공통) 인사의 문제와 편의점만도 못한 인수인계
근본적으로 지방직 일반행정의 문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서비스라는 이름 하에 제공하는 오만 잡일을 다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사의 실과부서, 읍면동사무소 그 어느 곳에도 일반행정 공무원이 없는 곳이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걸 모른다. 까놓고 말해서 본인도 일반행정 공무원이 주말에 산불 나면 출동해서 꺼야 된다는 거 몰랐다.
그 정도도 모르고 들어와서 별 개고생을 다하는 것까진 그래도 괜찮다. 몰랐지만, 모르면 맞아야죠?
애초에 ‘공무원 = 등본셔틀’ 정도로밖에 생각 안하고 안이하게 들어온 나도 잘한 것도 억울할 것도 없다.

문제는, 그렇게 모르는 일 익숙해질려고 하면 인사 시즌 때 인사발령이 다른 데로 나는 것에 있다.
솔직히 인사발령이란 걸 안낼 순 없다. 막말로 등본 발급 업무로 입직해서 인사가 안 나면 평생 등본 발급만 해야 된다.
그건 지자체나 본인한테나 좋을 게 없다.
그런데 인간은 솔직히 성악설이 맞아서, 인사철에 자기가 인사가 나게 되면 지금까지 고생한 거에 대해 보상심리가 발현된다.
그러면 문제가

인수인계를 안하고 간다.

일행 현실

저번에도 한번 올렸는데 문의가 많아서 자세히
[9급에 대한 환상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연봉은 (수당 다쳐서)

20,242,800 + 2,460,000 – 4,203,344 = 18,499,456원

그니까 연봉은 18,499,456원이고..

그냥 쉽게 나누기 12하면

월평균 1,541,621원 받는다고 보면 된다.

근데 문제는 저기서 월 20만원 정도 사무직렬 내부 공제가 있는데

뭐 동아리 회비라던지 상조비라던지 이런것 등등 그러면 한달에

9급 3호봉은 실수령으로 130만원 정도 받는다고 생각하면 돼..

(보너스로 다른 사람들 실수령도 말해줄까?

7급 시험 쳐서 바로 7급으로 들어온 사람, 군대 2호봉 쳐서 7급 3호봉인데.

실수령 월 170만원이고.

9급으로 들어와서 8급 7호봉인 사람.

실수령 월 170만원.

9급으로 들어와서 8급 14호봉인 사람.

실수령 월 220만원.)

국가직의 특성상 야근을 잘 안하니까

(국가직은 결재도 해야 하고 뭐 자유롭게 야근체크하고 놀러다니고 와서 다시 체크하고 그런거 못한다고 보면 됨)

거기에 맞춰서 적은거야.

야근을 밥먹듯 하는 교도관, 경찰관, 소방관은 당연히 저거보다 많겠지.

그리고 상대적으로 양심적인 야근 체크(?!)가 덜할 수 있는 지방직 공무원도 상대적으로 돈을 많이 받을 거고..

어쨌든.. 그럼 이제 저 돈으로 한달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곳을 계산하는 거지

옷값, 밥값, 월세비(보증금은 대출 받아서 내고), 대중교통비 or 기름값(차량유지비),
가스, 전기, 휴대폰, 주변 사람들 경조사비, 교육비, 결혼 대비 적금, 노후 대비 펀드,
상해질병암 보험, 자동차 보험, 인터넷비 등등등..

130만원으로 혼자 산다 가정하든, 둘이 산다 가정하든 재주껏 한 번 짜보길 바라 ^-^…….

거의다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마이너스 통장으로 생활하는데

“내 집 마련의 꿈”은 현금 박치기로 사려면 월급으론 환갑 지나서 사야 되는 상황이니

이것 역시 대출로 해결.. 그럼 이제 그 때부턴 빚 때문이라도 퇴직 못함..

제대로 하우스 푸어 시작.. -_-.. 정말 수십년간 빚 갚는 노예 생활 시작..

오늘은 일반 행정직 공무원 현실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