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시설개론 PDF 다운로드

주택관리사 시설개론 PDF 다운로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 시설개론은 사실 쉽지 않은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시설개론

주택관리사 시설개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제부터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입문서 무료 신청하기

위의 링크에서 주택관리사 입문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고 하니 개꿀정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택관리사 시설개론이란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의 경우 공동주택 시설개론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 건축구조 = 20문제 = 50%:
구조총론, 토공사,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 조적조, 지붕과 홈통, 방수와 방습, 창호, 유리, 단열, 미장, 도장, 타일, 도배, 수장, 적산과 견적
– 건축설비 = 20문제 = 50%:
설비총론, 급수, 배수, 오수, 위생기구, 급탕, 난방, 냉방, 공조, 환기, 전기, 소화, 가스, 운송, 조명, 피뢰, 홈네트워크, 건축물 에너지 절약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택관리사 시설개론은 어떻게 공부해야할까요?

공동주택 시설개론 다운로드

“이룸”의 주택관리사에서 무료로 올린 이론 강의교안이 있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건축물의 정의
    건축물이라 함은 토지에 정착하는 공작물 중 지붕과 기둥 또는 벽이 있는 것과 이에 부수되는 시설물, 지하 또는 고가의 공작물에 설치하는 사무소ㆍ공연장ㆍ점포ㆍ차고ㆍ창고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한다.
  2. 주요 구조부
    주요 구조부란 지붕, 바닥, 보, 기둥, 내력벽, 주계단을 말한다. 다만 최하층 바닥, 작은 보, 샛기둥, 옥외계단, 기초는 주요구조부에서 제외한다.
  3. 건축의 3요소
    건축이란 기능, 구조, 미의 3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건축학은 이들 기능, 구조, 미적 분야의 여러 요소들을 합리적으로 구성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건축물의 용도에 맞게 기능적이고 내부와 외부의 힘에 오래 지탱할 수 있는 구조로서, 아름다운 구조물을 만들어 내는데 건축학의 목적이 있다.
    ⑴ 기 능
    주택, 학교, 사무소 등의 건축물은 각 건물의 용도에 따라 편리한 공간이 되도록 계획하고, 그 건축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⑵ 구 조
    건축물에 영향을 미치는 햇빛, 비, 바람 등의 자연적 현상과 건축물에 실리는 하중 등과 같은 인위적 현상에 강하게 견딜 수 있도록 구축하여야 한다.
    ⑶ 미
    건축물의 기능과 구조를 살려 주면서 건축물의 외부와 내부를 아름답게 장식하여 주는 분야이다.

건축구조의 요건
건축물은 내구성, 거주성, 안전성, 경제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⑴ 안전성
건축물은 건축물 자체의 하중과 외부의 하중에 대하여 안전에 필요한 역학적 성능을 구비해야 한다.
⑵ 거주성
건축물은 거주자가 비, 바람, 눈 등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고 거주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편리한 공간이어야 한다.
⑶ 내구성
건축물 자체의 수명은 외부환경에 장기간 견딜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⑷ 경제성
건축물은 안전성, 거주성, 내구성 등 일정한 성능을 만족하면서 경제적으로 건축되고 관리될 수 있는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건축물의 구성

  1. 기초(Foundation)
    건축물에 실리는 하중을 지반에 안전하게 전달하는 지하의 구조체
  2. 기둥(Column)
    (1) 위층의 바닥, 보, 지붕 등의 수평부재를 받쳐 주는 수직부재이다.
    (2) 높이가 최소 단면 치수의 3배 혹은 그 이상이고, 주로 축방향의
    압축하중을 지지하는 데 쓰이는 압축부재
  3. 벽(Wall)
    (1) 벽체는 각 공간을 수직으로 구획하여 방을 구성하여 준다.
    (2) 외부와 내부를 막아주는 벽체는 외벽이라고 하며, 내부의 방과
    방 사이를 막는 벽체는 칸막이벽 또는 내벽이라고 한다.
    (3) 위층의 벽체 무게를 지탱하여 주면 내력벽이라고 부르고, 무게를 지탱하여 주지 않고 단순히 방 사이
    를 가려주는 역할을 하면 비내력벽 또는 장막벽이라고 한다.
    (4) 두께에 직각으로 측정한 수평 치수가 그 두께의 3배를 넘는 수직부재를 말한다.

오늘은 주택관리사 시설개론 PDF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원문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주택관리사 시설개론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