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AI와 세무사 전망 어떻게될까요

오늘은 세무사 AI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AI가 발전하게 되면 세무사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사람들은 누구나 세금 문제 앞에서 작아진다. 하지만 그런 우리에게도 희망이 생겼다. 바로 인공지능 기술 덕분인데 실제로도 요즘 각종 기업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전문 인력 채용도 증가 추세라고 한다. 그리고 금융권에서도 디지털 전환이라는 키워드 하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고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AI’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 주요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의 AI 활용 현황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세무사 AI

솔직히 세무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분들이라면 세무사 수험생분들이 많을텐데 꼭 세무사 합격해보시고 200% 환급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안받으면 나만 손해입니다.

세무사 평생 무료수강 바로가기

위 링크를 통해서 세무사 평생 수강 및 200% 환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밑져야 본전이고 남들 하는거 안하면 저만 손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무사 하는일

세무사란 납세자의 위임에 의하여 조세에 대한 신고/신청/청구(이의신청/심사청구 및 심판청구를 포함한다)등의 대리, 세무조정계산서 기타 세무관련 서류의 작성, 조세에 관한 상담 또는 자문을 하는 자를 말하며, 다음과 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1. 조세에 관한 신고·신청·청구(과세전적부심사청구, 이의신청, 심사청구 및 심판청구를 포함한다)등의 대리

   (「개발이익환수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발부담금에 대한 행정심판청구의 대리를 포함한다)

2. 세무조정계산서와 그 밖의 세무 관련 서류의 작성

3. 조세에 관한 신고를 위한 장부 작성의 대행

4. 조세에 관한 상담 또는 자문

5. 세무관서의 조사 또는 처분 등과 관련된 납세자 의견진술의 대리

6.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별공시지가 및 단독주택가격·공동주택가격의 공시에 관한 이의신청의 대리

7. 해당 세무사가 작성한 조세에 관한 신고서류의 확인. 다만, 신고서류를 납세자가 직접 작성하였거나 신고서류를 작성한 세무사가 휴업하거나 폐업하여 이를 확인할 수 없으면 그 납세자의 세무 조정이나 장부작성의 대행 또는 자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세무사가 확인할 수 있다.

8. 「소득세법」에 따른 성실신고에 관한 확인

9. 그 밖에 제1호부터 제8호까지의 업무에 딸린 업무

세무사 AI

회계사 세무사를 꿈으로 가지신 분들은 꼭 한번쯤 이런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거 AI로 대체될 직업 아니야?”

놀랍게도(?) 회계사/세무사 등은 AI 영향이 작은 직업에 속합니다.

회계사는 회계감사를 주로 하는 직업이고 회계기준은 원칙중심(규칙중심의 반댓말로, 한마디로 유연하고 사람이 판단할 부분이 많다는 말)이기 때문에 AI 대체가 어렵습니다.

회계사도 세무관련 업무를 하는데, 세무관련은 바로 다음문단에서 설명합니다.

세무사는 단순 기장은 자동화 가능하지만, 이건 이미 세무사가 직접 하지 않습니다.

지금도 각종 전산시스템/직원/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혹시 미래에 AI 기술이 적용된 기장프로그램이 나온다면 세무사가 그 AI를 사용해서 기장을 할 겁니다.
이 외에 절세 관련 세무컨설팅이나 조세불복은 자동화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종합적인 자문, 법률관련 판단의 영역이니까요.

세무사 전망

한편으로는 매년 일정 규모의 최소인원이 배출됨으로써 수임거래처가 획기적으로 늘어나지 않는 한, 개업 세무사간의 경쟁은 치열해질 수밖에 없으며 부동산, 보험 등 전문분야를 통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세무시스템의 발전으로 전자신고가 가능해지고, 세무회계 소프트웨어 이용이 활성화됨에 따라 세무사 1인이 처리할 수 있는 업무량도 크게 늘어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세무사의 고용감소를 가져올 가능성도 있으나 이는 전문 세무사보다는 세무관련 사무원에 대한 영향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전문세무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아웃소싱 의뢰가 증가하는 한편, 기업 내부적으로도 회계, 세무 관련 업무자를 직접 고용하는 경우 세무사자격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고 기존의 세무공무원 중의 세무사 자동등록 가능인력이 다시 세무사무실 개업을 하는 사례가 최근 늘어나고 있는 것도 세무사 인력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세무사 AI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