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난이도 및 공인중개사 합격률 바로보기

오늘은 공인중개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난이도 및 공인중개사 합격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하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난이도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시 중개인으로서 매도인과 매수인 사이에서 중개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공인중개사 합격팩 아래에서 무료로 받아가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유료자료 무료받기

아래에서 바로 공인중개사 유료 자료 무료로 받아갈 수 있으니 아래에서 바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라면 바로 공인중개사 해커스 합격팩 에듀윌 합격팩 바로 신청할 것 같습니다.

합격팩 바로 신청하러가기

공인중개사란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중개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최근들어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많은 공인중개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거래절벽 현상 속에서도 꾸준히 수익을 내는 공인중개사도 존재하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공인중개사가 돈을 많이 벌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중개사의 난이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공인중개사 합격률

최근 몇년간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합격률 또한 낮아지고 있다고 해요. 작년 2020년 제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선 1차시험기준 21.34%라는 역대급 최저합격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공인중개사 시험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공인중개사 지난 합격률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과거 합격률 바로보러가기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구분시험과목문항수시험시간
제1차시험
(2과목)
1.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09:30~11:10)
제2차시험
1교시
(2과목)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2.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13:00~14:40)
제2차시험
2교시
(1과목)
1.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40문항
(1번~40번)
50분
(15:30~16:20)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꽤나 빡세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과목별로 공부 방법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에서 부동산 공법에 관해 아래에서 바로 무료자료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부동산공법 자료 무료로 바로 받기

공인중개사 난이도

공인중개사 난이도는 어떨까요?

1차, 2차 할 것 없이 법과 민사특별법이 악명이 높다. 대략, 법과대학 학부 전공생 수준의 문제가 출제된다. 법조문을 외우는 수준이 아니라, 비 일상적인 법률용어 일반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적어도 민사 주요 판례 정도는 독해가 가능한 수준이 되어야 한다.

법학 비전공생의 경우에는 사실상 민법 부분에 한해서는 학부 전공생 수준의 학력을 갖춰야만 합격선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뒤집어 말하자면, 법학 전공생이나 관련 시험을 준비한 경력이 있다면 별다른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수험내용이 호환되고 공인중개사의 민법 시험범위가 ‘부동산 중개 관련’으로 한정하여 더 좁기 때문에 무난하게 수험 준비가 가능하다.

앞으로도 민법 분야에서는 난이도가 떨어질 일은 사실상 없다. 점점 더 청년층이 공인중개사 시험에 몰리는 만큼, 이 청년층을 상대로 변별력을 갖춰야 하기에 앞으로 계속 빡세지면 빡세졌지 덜하게 되진 않을 것이다. 

공인중개사 연봉 바로 알아보기

공인중개사 합격팩 무료로 받기

아래에서 공인중개사 합격팩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합격팩 나만 안받으면 손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공인중개사 고급자료 무료로 받으러가기

공인중개사 공부법

인터넷을 찾아보면 공인중개사 공부법은 이런게 있다고 합니다.

강의는 고급강의만 1.5배속으로 2번 반복해서 들음

월: 민법, 화: 공법, 수: 중개사법, 목: 공시법, 금: 중개학개론, 토: 세법 1.5배속으로 하루치 들었음 (3-4시간)

5월말 ~ 6월 : 강의만 들음 복습 거의 안함

7월~ 8월: 강의 듣고 1-2시간 복습

9월: 강의 듣고 3-4 시간 복습

10월: 강의 거의 안듣고 (공법만들음) 7시간 공부, 시험보기 3일 전부터 10시간 공부함.

기출문제는 3번씩 풀었고, 대충 틀린 곳과 맞는 곳 구별하는 정도는 됨.

과목별 공부 나의 방법

민법: 강의 듣고 담배피우면서 머리로 정리함. 이해과목이라 암기할 것은 별로 없어서 편했음. 82점 정도 득점

공인중개사 민법 (무료)자료 바로받기

중개학개론: 강양구교수 수업 들었고, 계산문제만 풀었음. (1차방정식 수준) 사회경험 있는 분들은 대충 때려 맞출수 있는 문제가 있음 87점 정도 득점

강양구교수 수업 무조건 추천함. 출제위원 머릿속을 들여다 보는 분임. 갓양구임.

공법: 조낸 짜증났음. 이해보단 암기 과목임. 국개법 부터 농지법까지 숫자 관련된 건 거의 외웠는데, 몇 문제 안나옴.

세밀함 보단 큰 줄기로 공부하기 바람. 62점 정도 득점

중개사법: 암기밖에 없음. 3/3, 1/1, 500과 100과 등 다 외움. 근데 몇 문제 안나옴. 77점 정도 득점함.

민사특별법이나 명의신탁은 민법이랑 겹치니 동차가 유리함.

공시법: 지적법은 쉬움. 등기법은 민법 모르면 아무것도 안됨.

세법: 세율 다 외웠는데 세율 1문제 나왔음. 내 공부 방법이 잘 못됐었음. 2과목해서 68점 정도 득점

세무사 준비기간 바로 알아보기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도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TOP 4 바로보기

오늘은 공인중개사 난이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꼭 좋은자료 무료로 받으셔서 멋진 공인중개사 되시기를 응원합니다.